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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에 171조 원 투자…38조 원 증액

경제소식

by 목련이 필때 2021. 5. 13.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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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기존 133조 원 투자계획에서 38조 원 추가 확대

평택캠퍼스 3라인 건설 본격 착수, 2022년 하반기 완공 예정

국내 반도체 생태계 모두의 발전을 위한 협력과 지원 강화




삼성전자가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 달성을 위해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13일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K-반도체 벨트 전략 보고대회'에서 향후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추가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시스템 반도체 투자…133조 원에서 171조 원으로 확대

시스템반도체 리더십 조기 확보를 위해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 발표 당시 수립한 133조 원의 투자계획에 38조 원을 추가해 2030년까지 총 171조 원을 투자하고 첨단 파운드리 공정 연구개발과 생산라인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지난 2019년 4월 정부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을 열고 시스템반도체 육성을 통해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때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을 제시하며 133조 원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비전 선포식 이후 지난 2년 간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제조 기업과 팹리스, 공급망의 핵심인 소재∙부품∙장비 업체, 우수 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학계 등 우리나라 반도체 생태계 주요 구성원 간의 상호 협력이 활성화되며 비전 달성을 위한 기반도 착실히 다져졌다.



최근 모든 산업영역에서 전례 없는 반도체 부족 사태가 빚어지고 각국 정부가 미래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공급망 유치를 위해 경쟁하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시스템반도체 투자 확대는 'K-반도체'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하반기 평택 3라인 완공… 최첨단∙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오는 2022년 하반기 완공될 평택 3라인의 클린룸 규모는 축구장 25개 크기이다. 현존하는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팹으로, EUV 기술이 적용된 14 나노 D램과 5 나노 로직 제품을 양산한다. 모든 공정은 스마트 제어 시스템에 의해 전자동으로 관리된다.



평택캠퍼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로서 최첨단 제품을 양산하는 전초기지이자 글로벌 반도체 공급기지로서의 주도적 역할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차세대 D램에 EUV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해 나가고 △또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를 융합한 'HBM-PIM' △D램의 용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CXL D램' 등 미래 메모리 설루션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며 '초격차 세계 1위'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기남 부회장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은 "한국이 줄곧 선두를 지켜온 메모리 분야에서도 추격이 거세다"며 "수성에 힘쓰기보다는,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벌리기 위해 삼성이 선제적 투자에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한 상생협력과 지원∙투자 강화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국내 반도체 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과 지원∙투자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해 팹리스 대상 IP 호혜 제공, 시제품 생산 지원, 협력사 기술교육 등 다양한 상생 활동을 더욱 확대하고 공급망 핵심인 소재∙부품∙장비 업체는 물론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계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파운드리 분야는 사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국내 팹리스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많은 팹리스 창업이 이뤄지며 전반적인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기술력이 업그레이드되는 부가 효과를 유발한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 확대는 5G, AI, 자율주행 등 우리나라 미래 산업의 밑거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은 "지금 대한민국의 반도체 산업은 거대한 분수령 위에 서 있고 대격변을 겪는 지금이야 말로 장기적인 비전과 투자의 밑그림을 그려야 할 때"라며 "우리가 직면한 도전이 크지만 현재를 넘어 미래를 향해 담대히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K반도체 지원책'에 반도체 기업들 '환영'…"실질적 도움될 것"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포함…"당장 반도체 수급난 해소는 어려울 듯"

전문가들 "일회성 지원에 그쳐선 안 돼… 장기적·안정적 지원책 수립해야"

정부가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3일 발표한 종합 지원책 'K반도체 전략'에 삼성전자[005930] 등 반도체 기업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반도체 기업과 협회가 그간 정부에 꾸준히 요청해왔던 핵심 요구사항인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확대와 전문인력 양성 등이 지원책에 포함된 점에 반도체 업계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자동차 업계에선 이번 대책이 장기적으로 국내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겠지만, 당장의 반도체 품귀 현상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반도체 지원 대책이 일회성에 그쳐선 안 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 반도체 업계 "정부에 건의한 세액공제·인력양성 모두 포함돼"

지난달 정부에 '반도체 산업 발전 건의문'을 제출했던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이날 정부의 반도체 지원 대책에 대해 "산업계 건의가 잘 반영이 된 대책"이라며 환영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지난달 제출한 건의문의 핵심은 시설 투자 세액공제 활성화와 전문인력 증원이었는데, 그 내용이 모두 지원책에 포함됐다"며 "연구개발·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로 국내 반도체 투자가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협회는 지난달 50% 수준의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요청했지만, 정부는 '핵심전략기술'에 한해 기업 규모에 따라 연구개발 투자 최대 40~50%, 시설투자 최대 10∼20% 규모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에 대해 "미국이 40% 세액공제 지원책을 폐기하는 등 변화된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정부안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차질 없이 이행돼 국내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000660] 등 국내 주요 반도체 기업들도 이번 대책이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내 반도체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여러 분야 대책을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 도움이 될 것 같다. 정부의 지원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처럼 민관이 동반자로서 함께 가야 글로벌 반도체 산업계에 일고 있는 큰 파고를 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K하이닉스 역시 세액공제, 전문인력 증원 등 내용을 담은 이번 정부 지원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지원책의 세부 내용에선 다소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반도체 기업 관계자는 "국내 반도체 산업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이 서로 경쟁구조가 아닌 반도체 생태계를 함께 구성하는 협력관계인데, 세액공제가 기업 규모별로 차이가 큰 점은 아쉽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반도체 기업 관계자는 "장기적 방향성은 나왔지만,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핵심전략기술'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등 세부적인 내용이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차 아산공장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지난달 19∼20일 가동이 중단됐던 현대차 아산공장의 모습.


◇ 완성차 업계 "당장 반도체 수급난 해소는 어려울 듯"

최근 세계적인 수급난이 발생한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중장기적으로 미래차 핵심 반도체 공급망 내재화를 추진하고, 삼성전자·현대차 등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 간 연대·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완성차 업계는 이번 대책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당장의 반도체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차량용 반도체는 개발까지 10년가량이 소요되는 데다 안전성이 중요해 공정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장기적인 반도체 수급 안정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지금 당장 반도체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차량용 반도체를 국산화하더라도 완성차업계가 국산 반도체를 납품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 만큼 글로벌 반도체 업계와 경쟁하기 위한 전략까지 정밀하게 내재화 대책을 구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완성차업체 관계자도 "이번 대책은 국내 반도체 사업의 저변을 키우기 위한 것이지 폐쇄적인 반도체 공급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반도체 수급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미래차 전환 과정에서 중요성이 높아질 고성능 반도체 개발을 가속하려는 정책의 방향은 바람직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유영호 한국자동차연구원 모빌리티 산업정책실장은 "차량용 반도체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이 구속력 있는 협력을 하면서 차세대 반도체를 개발한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2∼3년 뒤에 고성능 반도체 부족으로 닥쳐올 수 있는 위기들을 대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K-반도체 전략 논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에서 'K-반도체 전략' 관련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전문가들 "일회성에 그쳐선 안 돼… 장기적·안정적 지원해야"

전문가들은 이번 지원 대책이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정부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양대 박재근 융합전자공학부 석학 교수는 "시설투자 결정에서 실제 제품 양산까지 최소 5∼10년의 장시간이 소요되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바뀌어도 연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반도체 특별법' 법제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회, 관계부처와 협의해 '반도체 특별법' 제정을 추진 중이다.



박 교수는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미래 투자를 위해 세액공제 지원을 처음으로 도입한 점은 높게 평가하지만, 세액공제 비율이 낮아 다소 아쉬운 것은 사실"이라며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핵심전략기술'을 구체화할 때 정부가 학계, 산업계와 꼭 소통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서울대 재료공학부 명예교수인 김형준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사업단 사업단장은 "반도체 산업 지원책은 긍정적이지만,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웨이퍼를 들고 회의에 나오니까 갑자기 정부가 지원책을 내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도체 지원 정책이 여론에 따른 '반짝 지원'에 그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세밀한 전략 속에서 집행되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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