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라호텔

경제소식

by 목련이 필때 2021. 5. 30. 03:17

본문

 

 

 

 

 

 

당사는 작년에 연간 1,850억의 적자를 기록함으로써 29년 만에 사상 처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EPS 부분 감소가 눈에 가장 띄는 부분이었는데요.

 

하지만 계열사들이 탄탄하고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커서 그런 것이므로 올해 하반기와 내년부터는 재무구조가 충분히 개선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면세점 특성상 재고 관리에 대한 리스크로 인해 부채 비율이 높다는 것이 흠이긴 하네요.) 

 

 

 

멀티플은 최소와 최대로 PER 20~22를 부여해보았는데 적자 국면에서 현재 주가는 앞으로의 여행 수요의 기대감이 많이 반영된 주가라고 생각은 듭니다.

* (예상 영업이익) 900억 원 x (PER) 20 = 1조 8,000억 원 (적정 시총)* 1조 8,000억 원 / 약 3,924만 주 = 45,870원​ (적정주가)

* (예상 영업이익) 900억 원 x (PER) 25 = 1조 9,800억 원 (적정 시총)* 1조 9,800억 원 / 약 3,924만 주 = 50,460원​ (적정주가)

 

 

 

- 국내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향후 집단 면역이 언제 형성이 될지에 대한 의문

- 해소가 되더라도 국가 간의 개방 조치는 언제 이루어질지에 대한 불확실성 요소는 존재 -> 면세점은 내국인으로만 유지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임, 경기민감주

- 기업 자체만 놓고 보면 분명히 좋은 기업 -> TR 사업 부문에서 주도하지도 않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공항들에 점포를 입점시키면서 성장을 이루어 왔다는 점 (싱가포르 창이, 홍콩, 동경 시내, 인천공항 등)

 

 

-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침투는 약간 아쉽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세계 1위 기내 면세 기업인 3Sixty가 미국 필라델피아 공항 온라인 플랫폼에 합류 -> 당사는 이곳에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미국 시장 공략 확대 전망

- 당사에서 해외 진출의 일환으로 시작한 신라모노그램 다낭은 진척이 없다 -> 2020년 개장 후 현재 영업이 중단된 채 언제 영업이 재개될지 미지수, 미국 산호세 지역의 신라스테이 호텔 공사 일정은 미뤄져 2023년에 완공될 예정

 

 

- 화장품과 고급술들이 잘 팔려야 매출도 증가를 한다 -> 여행과 숙박만 봤었지만 결국 본질은 물품 판매 또 판매!! 화장품 관련주의 움직임도 참고하여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인천공항 T1에서 더 이상 장사를 안 하게 되었다 -> 이 글이 올라갈 때쯤이면 이미 영업을 종료한 시점일 텐데 최종 계약 만료로 인해 사업을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s://starlove.tistory.com/369 [은은한]

관련글 더보기